[대선주자 공약 대해부] 문재인·이재명 "사드 조기 배치 반대"…전문가 "현실성 낮다"

입력 2016-11-16 17:23 수정 2016-11-16 17:23

삼성전자 등 10대 그룹 간판기업의 올 3분기 매출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8% 가까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2011년 1분기 이후 5년여 만에 외형이 최저 수준으로 쪼그라들었다. 기업들 사이에선 “앞날이 더 캄캄하다”는 말이 나온다. ‘최순실 게이트’와 ‘트럼프 리스크’ 등으로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이 그 어느 때보다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경제신문이 15일 삼성 현대자동차 SK LG 등 10대 그룹(자산 기준) 대표 기업(연결 매출 기준) 열 곳의 올 3분기 실적을 분석한 결과, 매출 합계는 143조7300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155조4900억원)보다 7.6% 감소한 것으로 파악됐다. 국제회계기준(IFRS)이 의무화된 2011년 1분기(136조9100억원) 후 전 분기를 통틀어 가장 작은 규모다.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SK이노베이션 LG전자 포스코 GS칼텍스 현대중공업 등 일곱 곳의 3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모두 줄었다. 매출이 늘어난 곳은 롯데쇼핑 (주)한화 대한항공 등 세 곳에 불과했다.

삼성전자 등 10대 그룹 간판기업의 올 3분기 매출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8% 가까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2011년 1분기 이후 5년여 만에 외형이 최저 수준으로 쪼그라들었다. 기업들 사이에선 “앞날이 더 캄캄하다”는 말이 나온다. ‘최순실 게이트’와 ‘트럼프 리스크’ 등으로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이 그 어느 때보다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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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선 전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장은 “평창올림픽을 성공적으로 치러내면 대한민국의 위대성을 세계가 다시 볼 것”이라 말했다.

한국경제신문이 15일 삼성 현대자동차 SK LG 등 10대 그룹(자산 기준) 대표 기업(연결 매출 기준) 열 곳의 올 3분기 실적을 분석한 결과, 매출 합계는 143조7300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155조4900억원)보다 7.6% 감소한 것으로 파악됐다. 국제회계기준(IFRS)이 의무화된 2011년 1분기(136조9100억원) 후 전 분기를 통틀어 가장 작은 규모다.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SK이노베이션 LG전자 포스코 GS칼텍스 현대중공업 등 일곱 곳의 3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모두 줄었다. 매출이 늘어난 곳은 롯데쇼핑 (주)한화 대한항공 등 세 곳에 불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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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등 10대 그룹 간판기업의 올 3분기 매출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8% 가까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2011년 1분기 이후 5년여 만에 외형이 최저 수준으로 쪼그라들었다. 기업들 사이에선 “앞날이 더 캄캄하다”는 말이 나온다. ‘최순실 게이트’와 ‘트럼프 리스크’ 등으로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이 그 어느 때보다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삼성전자 등 10대 그룹 간판기업의 올 3분기 매출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8% 가까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2011년 1분기 이후 5년여 만에 외형이 최저 수준으로 쪼그라들었다. 기업들 사이에선 “앞날이 더 캄캄하다”는 말이 나온다. ‘최순실 게이트’와 ‘트럼프 리스크’ 등으로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이 그 어느 때보다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삼성전자 등 10대 그룹 간판기업의 올 3분기 매출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8% 가까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2011년 1분기 이후 5년여 만에 외형이 최저 수준으로 쪼그라들었다. 기업들 사이에선 “앞날이 더 캄캄하다”는 말이 나온다. ‘최순실 게이트’와 ‘트럼프 리스크’ 등으로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이 그 어느 때보다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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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등 10대 그룹 간판기업의 올 3분기 매출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8% 가까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2011년 1분기 이후 5년여 만에 외형이 최저 수준으로 쪼그라들었다. 기업들 사이에선 “앞날이 더 캄캄하다”는 말이 나온다. ‘최순실 게이트’와 ‘트럼프 리스크’ 등으로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이 그 어느 때보다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삼성전자 등 10대 그룹 간판기업의 올 3분기 매출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8% 가까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2011년 1분기 이후 5년여 만에 외형이 최저 수준으로 쪼그라들었다. 기업들 사이에선 “앞날이 더 캄캄하다”는 말이 나온다. ‘최순실 게이트’와 ‘트럼프 리스크’ 등으로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이 그 어느 때보다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삼성전자 등 10대 그룹 간판기업의 올 3분기 매출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8% 가까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2011년 1분기 이후 5년여 만에 외형이 최저 수준으로 쪼그라들었다. 기업들 사이에선 “앞날이 더 캄캄하다”는 말이 나온다. ‘최순실 게이트’와 ‘트럼프 리스크’ 등으로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이 그 어느 때보다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영환경의 불확실성이 그 어느 때보다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삼성전자 등 10대 그룹 간판기업의 올 3분기 매출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8% 가까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2011년 1분기 이후 5년여 만에 외형이 최저 수준으로 쪼그라들었다. 기업들 사이에선 “앞날이 더 캄캄하다”는 말이 나온다. ‘최순실 게이트’와 ‘트럼프 리스크’ 등으로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이 그 어느 때보다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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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환경의 불확실성이 그 어느 때보다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삼성전자 등 10대 그룹 간판기업의 올 3분기 매출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8% 가까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2011년 1분기 이후 5년여 만에 외형이 최저 수준으로 쪼그라들었다. 기업들 사이에선 “앞날이 더 캄캄하다”는 말이 나온다. ‘최순실 게이트’와 ‘트럼프 리스크’ 등으로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이 그 어느 때보다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영환경의 불확실성이 그 어느 때보다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삼성전자 등 10대 그룹 간판기업의 올 3분기 매출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8% 가까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2011년 1분기 이후 5년여 만에 외형이 최저 수준으로 쪼그라들었다. 기업들 사이에선 “앞날이 더 캄캄하다”는 말이 나온다. ‘최순실 게이트’와 ‘트럼프 리스크’ 등으로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이 그 어느 때보다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영환경의 불확실성이 그 어느 때보다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삼성전자 등 10대 그룹 간판기업의 올 3분기 매출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8% 가까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2011년 1분기 이후 5년여 만에 외형이 최저 수준으로 쪼그라들었다. 기업들 사이에선 “앞날이 더 캄캄하다”는 말이 나온다. ‘최순실 게이트’와 ‘트럼프 리스크’ 등으로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이 그 어느 때보다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