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실천

공단의 윤리·인권경영 추진 활동을 소개합니다.

윤리경영 추진실적(2020)

윤리경영 추진실적의 분류, 내용에 관한 표
분류 내용
윤리·인권경영 체계 고도화
  • 환경 변화에 적극 대응한 윤리·인권 새로운 가치 기준 확립
    • 내·외부 이해관계자 의견수렴 및 외부전문가 자문을 통한 윤리헌장 및 인권선언문 개정, 임직원에게 新윤리·인권 기준 제시
  • 전사 윤리·인권경영 실행력 제고를 위한 양방향 추진체계 구축
    • 윤리·인권경영위원회(위원장 이사장) 및 기관별 윤리·인권경영 담당자(45명) 운영을 통한 양방향 추진체계 구축
  • 인권리스크 사전예방을 위한 인권영향평가 최초 도입,실시
    • 기관운영 및 주요사업* 추진 시 발생할 수 있는 실제적·잠재적 인권리스크를 사전에 파악·개선, 인권침해 사건 발생 ZERO

      일학습병행, 국가기술자격(검정형), 외국인력 고용체류지원 사업

윤리·인권경영 가치 내재화
  • 솔선수범 리더십 발휘를 통한 고위직 주도 윤리·인권경영 추진
    • CEO가 직접 윤리·인권경영 강조(청렴레터 3회, 특별지시 9회)
    • 고위직 “갑질행위, 직장 내 괴롭힘, 성희롱·성폭력 근절” 선언
    • 고위직 청렴 리더쉽 교육, 직장 내 괴롭힘·갑질행위 근절 교육
  • 전 직원 청렴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한 참여형 행사 개최
    • 전 직원 “갑질행위 근절 및 상호존중” 실천서약 실시
    • 맞춤형 윤리·인권경영 교육 실시(외부 전문가 특강 등 18회)
    • 청렴의 달 개최(찾아가는 청렴교육, 반부패 청렴퀴즈, 청렴슬로건 공모전, 청렴포토 콘테스트, 부패 취약분야 집중 모의신고 훈련 등)
  • 내부 윤리·인권경영 수준 자체진단을 통한 결과 공유
    • 갑질발생위험도 자가진단, 윤리인권경영지수 측정, 갑질실태설문조사
  • 윤리·인권경영 실천 우수기관 및 직원 포상(이사장 표창 4점)
윤리·인권경영 문화 확산
  • 청렴가치 전파를 위한 윤리·인권경영 대외홍보 강화
    • 공단 사보 내 청렴특파원 코너 운영(12회), 외부고객 대상 반부패 신고채널 안내 뉴스 레터 발송(36회), 지속가능성 보고서 발간
    • 공단 대표 홈페이지 내 윤리·인권경영 메뉴 개편을 통한 윤리헌장, 인권선언문, 윤리·인권경영 실적 및 성과 등 투명 공개
  • 유관기관 협업을 통한 지역사회 인권존중 문화 확산
    • 울산시 공공기관 인권경영협의회(3회) 참여를 통한 인권경영 우수사례 공유, 지역 인권문화 확산을 위한 “혐오예방 캠페인” 실시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