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인권경영 체계 고도화 |
-
환경 변화에 적극 대응한 윤리·인권 새로운 가치 기준 확립
- 내·외부 이해관계자 의견수렴 및 외부전문가 자문을 통한 윤리헌장 및 인권선언문 개정, 임직원에게 新윤리·인권 기준 제시
-
전사 윤리·인권경영 실행력 제고를 위한 양방향 추진체계 구축
- 윤리·인권경영위원회(위원장 이사장) 및 기관별 윤리·인권경영 담당자(45명) 운영을 통한 양방향 추진체계 구축
-
인권리스크 사전예방을 위한 인권영향평가 최초 도입,실시
|
윤리·인권경영 가치 내재화 |
-
솔선수범 리더십 발휘를 통한 고위직 주도 윤리·인권경영 추진
- CEO가 직접 윤리·인권경영 강조(청렴레터 3회, 특별지시 9회)
- 고위직 “갑질행위, 직장 내 괴롭힘, 성희롱·성폭력 근절” 선언
- 고위직 청렴 리더쉽 교육, 직장 내 괴롭힘·갑질행위 근절 교육
-
전 직원 청렴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한 참여형 행사 개최
- 전 직원 “갑질행위 근절 및 상호존중” 실천서약 실시
- 맞춤형 윤리·인권경영 교육 실시(외부 전문가 특강 등 18회)
- 청렴의 달 개최(찾아가는 청렴교육, 반부패 청렴퀴즈, 청렴슬로건 공모전, 청렴포토 콘테스트, 부패 취약분야 집중 모의신고 훈련 등)
-
내부 윤리·인권경영 수준 자체진단을 통한 결과 공유
- 갑질발생위험도 자가진단, 윤리인권경영지수 측정, 갑질실태설문조사
-
윤리·인권경영 실천 우수기관 및 직원 포상(이사장 표창 4점)
|
윤리·인권경영 문화 확산 |
-
청렴가치 전파를 위한 윤리·인권경영 대외홍보 강화
- 공단 사보 내 청렴특파원 코너 운영(12회), 외부고객 대상 반부패 신고채널 안내 뉴스
레터 발송(36회), 지속가능성 보고서 발간
- 공단 대표 홈페이지 내 윤리·인권경영 메뉴 개편을 통한 윤리헌장, 인권선언문, 윤리·인권경영 실적 및 성과 등 투명 공개
-
유관기관 협업을 통한 지역사회 인권존중 문화 확산
- 울산시 공공기관 인권경영협의회(3회) 참여를 통한 인권경영 우수사례 공유, 지역 인권문화 확산을 위한 “혐오예방 캠페인” 실시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