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실천

공단의 윤리·인권경영 추진 활동을 소개합니다.

윤리경영 추진실적(2011)

  • ‘11년도 국민권익위원회 부패방지시책평가 88개 공직유관단체 중 1위 달성
  • 외국인근로자 고용관련 ‘부패방지 및 척결’분야에서 세계 최고 권위인 ‘UN공공행정대상 수상’(‘11. 6. 23)
윤리경영 추진실적의 분류, 내용에 관한 표
분류 내용
윤리경영 실행력
제고를 위한
인프라 정비 및 운영
  • 사회적 책임 이행을 위한 ‘사회적기여 추진단’ 신설(‘11. 7)
  • 예산집행 투명성 제고를 위한 통합자금관리시스템 운영
윤리경영 목표를 정확히 반영한 규범 운영
  • 실행력 확보를 위한 윤리규범 제개정
    • HRD청렴옴부즈만 운영규칙 개정(‘11. 9)
    • 임원직무청렴계약 개정(‘11. 6)
    • 내부공익신고매뉴얼 제정(‘11. 6)
    • 법인카드관리운영지침 개정(‘11. 12)
  • 내규 등에 내재하는 부패유발요인을 제거하기 위한 부패영향평가제도 활성화
    • 해외취업연수운영지침 등 총 15건 조문 개정
  • 이해관계자별 규범공유를 위한 노력
    • 윤리경영 즉석 퀴즈대회(‘11. 6), 윤리경영 가이드북 최초 제작(‘11. 11)
    • 내규 홈페이지 공개 확대 : 홈페이지 공개율 62%(92개/148개)
공감대 형성을 통한
윤리조직문화 정착
  • 관리자 윤리경영 리더십 발휘
    • CEO의 윤리경영 의지 표명 : CEO 샘물레터, 윤리경영 실천결의, 신문고 설치 등
    • 감사 전국 순회교육 : 10회 995명
    • 고위공직자 청렴도조사 실시 : 평가대상 상임이사, 국제인력본부장 등 10명
    • 임원, 소속기관장 등 업무추진비 매월 공개
  • 내부직원 윤리경영 공감대 형성을 위한 실천프로그램 강화
    • 제1회 윤리경영 페스티벌 개최로 참여형 윤리경영 프로그램 강화
      : 윤리경영 아이디어.가족독후감 공모, 샘물경영 실천결의대회, 흥사단 투명사회 운동본부 MOU체결, 윤리경영 키워드 이벤트, 샘물레터, 청렴마일리지 제도 운영
  • 외부이해관계자 공감대 형성을 위한 지속적 노력
    • 공단 첫 번째 지속가능성보고서 작성(‘11. 9) : UN Global Compact 10대원칙 이행실적을 이해관계자에게 알림
    • 명절선물근절캠페인 실시 : ‘11년도 권익위 반부패 우수사례로 전파
  • 윤리 역량 강화를 위한 임직원 교육(사이버 강좌 전직원 수료, 직무별/직급별 교육 등)
다양한 모니터링 시스템 상시 운영
  • 외부전문가(변호사, 회계사 등)를 통한 청렴성 모니터링시스템인 HRDKorea 청렴옴부즈만 제도 활성화 (‘10년:1회→’11년:16회)
  • 분기별 윤리경영 실적 공개, 방만경영예방을 위한 매월 체크리스트를 활용한 점검
  • 자체 윤리경영지수(HRD KEDEX) 측정을 통한 윤리경영 종합성과 분석
    : 82.82점(‘08년) → 86.35점(’09년) → 87.71점(‘10년) → 89.27점(’11년)
이해관계자와 상생을
위한 사회적 책임활동 강화 추진
  • 사업별 특화된 사회공헌활동 실시
    • 자격관리 : 편부모 가장 자격검정 감독위원 활용, 인터넷 자격증 배송봉투를 이용한 실종아동찾기 캠페인, 제과제빵 실기시험 작품 푸드뱅크 기증
    • 국제인력 : 한국어능력시험 집행 출장과 송출국 현지에서의 사회공헌활동연계 (우즈베키스탄 아리랑 요양원 26명 참여(2.21), 네팔 Agape Children Home 57명 참여 (7.24), 캄보디아 뽀톰초등학교 21명 참여(8.22) 등 3회 실시)
    • 기능경기 : 전국 16개 시도 기능경기 위원회 기능선수 등과 직원이 참여하여 농기계수리, 도배, 이·미용, 환경개선 등 추진(연 참여인원 1,379명, 실시횟수 22회)
  • 공정사회 구현을 위한 노력
    • 여성채용 목표제(30%이상), 불임휴직제 운영
    • 여성기업제품 구매 증가 : 전체 구매액 중 14.2% 구매
    • 사회적기업 구매 증가 : 전체 구매액 중 1.97% 구매
    • 중소기업제품 구매실적 : 전체 구매액 중 90.23%
    • 일회성 광고물(현수막)을 재활용한 제품을 생산하는 사회적기업 터치포굿과 MOU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