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실천

공단의 윤리·인권경영 추진 활동을 소개합니다.

윤리경영 추진실적(2018)

윤리경영 추진실적의 분류, 내용에 관한 표
분류 내용
예방적 윤리경영 지원
체계강화
  • 공단의 새로운 미션, 비전을 반영한 윤리헌장 개정
  • 상시적 부패요인 발굴, 대응을 위한 체계 마련
    • (신고제도 고도화) 익명신고 채널 다양화, 접근성 강화
    • (신고채널 홍보) 리플릿 배포, 홍보부스 운영, 홈페이지 배너 게시
    • (청렴챔피언) 방만경영 요소 27건 사전 발굴, 자체교육 85건
참여·공개를 통한 경영 투명성 제고
  • 내부 청렴도 개선 노력
    • (인사) 정기인사 기준 전 임직원 대상 공개
    • (승진) 상위직급 승진자 청렴도 평가
    • (채용) 면접전형 외부위원 과반 참석 의무화 등
  • 조직운영의 투명성, 공정성 제고를 위한 제도 개선
    • (채용비리 근절) 채용비리 입사자 직권 면직, 채용비리 연루자 업무배제 근거 마련
    • (성범죄) 성희롱 관련 범죄 징계 기준 강화
    • (부정청탁) 계약업체 기관 친인척 등 부정한 취업제공 포함 부정청탁 금지사항 포함 ‘청렴계약서’ 개정
  • 윤리경영 인센티브 및 프로그램 운영
    • (청렴인센티브) 청렴활동에 대한 마일리지를 적립하여 인사평가 및 유공자 포상 등에 활용
    • (안내책자 배포) 윤리업무 매뉴얼, 청렴영상 및 웹툰 제직 등
사람중심의 윤리경영으로 인권존중 문화선도
  • 갑질신고센터 신설 운영
    • 갑질행위 적극적 신고를 위한 갑질신고센터 신설, 온/오프라인 신고채널 구축, 신고자 보호를 위한 외부기관 활용
  • 외국인 근로자 권익향상 및 사회인식 개선을 위한 노력
    • 근로복지공단과 MOU체결으로 외국인근로자 1,106명 대상 심리치유상담(EAP)서비스 제공
  • 맞춤형 임직원 교육으로 윤리청렴 인식 개선
    • (신규직원) 공직자의 길 교육(128명)
    • (고위직) 임원 대상 청렴반부패 정책에 대한 특강
    • (회계, 구매담당자) 부패방지교육 실시(39명)
    • (사내강사) 청렴역량 전문성 강회를 위한 사내강사 양성
    • (사업이해관계자) 출제위원, 재료납품업자, 명장 등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