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은 내 친구
생활주제
[11월] 세계 속의 우리나라 > [3주] 바람/공기와 우리 생활
나이
만 4세
활동형태/유형
자유선택활동 >쌓기
활동목표
- 1. 자연물이 살기 좋은 자연 환경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 2. 자유롭게 생각하고 느낀 것을 글과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다.
누리과정 관련요소
자연탐구 > 과학적 탐구하기 > 생명체와 자연환경 알아보기 > 생명체가 살기 좋은 환경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의사소통 > 쓰기 > 쓰기에 관심 가지기 >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을 글자와 비슷한 형태로 표현한다.
창의성 관련요소
동기적 요소 > 호기심.흥미
인지적 요소 > 사고의 확장
인성 관련요소
존중 > 생명과 환경에 대한 존중
배려 > 동.식물에 대한 배려
초등학교 교육과정 관련요소
수학 > 수와 연산 > 네 자리 이하의 수 > 네 자리 이하의 수의 범위에서 수의 계열을 이해하고, 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바른 생활 > 가족 > 우리 집의 규칙을 소개하면서 가족 간에 지켜야 할 예절을 알아본다.
준비물
동굴 사진 자료
교재
-
제목이 보이는 영역입니다.
-
크리스마스 밥케이크 만들자
-
크리스마스 밥케이크 만들자
활동 방법
1. 우리 주변의 자연 환경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ㆍ 교수활동자료를 보면서 유아들과 이야기 나눈다.
- - 어떤 모습의 사진이니?
- - 식물이 살아가는데 무엇이 필요할까?
- - 왜 물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니? 물은 어떤 도움을 주니?
- - 왜 흙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니? 흙은 어떤 도움을 주니?
2. ‘자연은 내 친구’ 동화책을 함께 읽고 이야기 나눈다.
- M 동화 [자연은 내 친구] 감상하기
- M [자연은 내 친구] 활동지
- M [자연은 내 친구] 도안
- - 제목을 읽어볼까?
- - 표지의 그림은 어떤 그림이니?
활동 평가
- 1. 빛이 있고 없음의 차이를 경험하고, 빛이 주는 이로움에 대해 아는지 평가한다.
- 2. 다양한 재료를 이용하여 원하는 형태의 동굴을 구성하는지 평가한다.
활동 유의점
- 1. 동굴을 본 적이 없는 유아들의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사진 등의 영상자료를 준비한다.
- 2. 유아들이 협동하여 하나의 큰 동굴을 만들 수 있도록 적당한 쌓기놀이 재료를 제공한다.
확장 활동
- 1. 가을, 겨울에 피는 꽃에 대해 알아보는 활동으로 확장할 수 있다.
- 2. 동화책의 이야기를 동극이나 인형극으로 내용을 재구성하는 활동으로 확장할 수 있다.
- 3. 과학 영역에 추운계절에 자라는 꽃 등의 식물을 심어 함께 돌보고 관찰하는 활동으로 연계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