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은 내 친구

자연은 내친구
생활 주제 [11월] 세계 속의 우리나라 > [3주] 바람/공기와 우리 생활
나이 만 4세
활동형태/유형 자유선택활동 > 쌓기
활동 목표
  1. 자연물이 살기 좋은 자연 환경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2. 자유롭게 생각하고 느낀 것을 글과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다.
누리과정
관련요소

자연탐구 > 과학적 탐구하기 > 생명체와 자연환경 알아보기
> 생명체가 살기 좋은 환경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의사소통 > 쓰기 > 쓰기에 관심 가지기 >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을 글자와
비슷한 형태로 표현한다.

창의성 관련요소
  • 동기적 요소 > 호기심.흥미
  • 인지적 요소 > 사고의 확장
인성 관련요소
  • 존중 > 생명과 환경에 대한 존중
  • 배려 > 동.식물에 대한 배려
초등학교
교육과정
관련요소

수학 > 수와 연산 > 네 자리 이하의 수 > 네 자리 이하의 수의 범위에서 수의
계열을 이해하고, 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바른 생활 > 가족 > 우리 집의 규칙을 소개하면서 가족 간에 지켜야 할 예절을
알아본다.

준 비 물 동굴 사진 자료
교재
활동 방법
  1. 우리 주변의 자연 환경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 교수활동자료를 보면서 유아들과 이야기 나눈다.
    • - 어떤 모습의 사진이니?
    • - 식물이 살아가는데 무엇이 필요할까?
    • - 왜 물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니? 물은 어떤 도움을 주니?
    • - 왜 흙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니? 흙은 어떤 도움을 주니?
  2. 자연은 내 친구’ 동화책을 함께 읽고 이야기 나눈다.
    • M 동화 [자연은 내 친구] 감상하기
    • M [자연은 내 친구] 활동지
    • M [자연은 내 친구] 도안
    • - 제목을 읽어볼까?
    • - 표지의 그림은 어떤 그림이니?
활동 평가
  1. 빛이 있고 없음의 차이를 경험하고, 빛이 주는 이로움에 대해 아는지 평가한다.
  2. 다양한 재료를 이용하여 원하는 형태의 동굴을 구성하는지 평가한다.
활동 유의점
  1. 동굴을 본 적이 없는 유아들의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사진 등의 영상자료를
    준비한다.
  2. 유아들이 협동하여 하나의 큰 동굴을 만들 수 있도록 적당한 쌓기놀이 재료를
    제공한다.
확장 활동
  1. 가을, 겨울에 피는 꽃에 대해 알아보는 활동으로 확장할 수 있다.
  2. 동화책의 이야기를 동극이나 인형극으로 내용을 재구성하는 활동으로
    확장할 수 있다.
  3. 과학 영역에 추운계절에 자라는 꽃 등의 식물을 심어 함께 돌보고 관찰하는
    활동으로 연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