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살표
  • 나라사랑배움터화살표
  • 보훈화살표
  • 보훈 개념

공정한 보훈, 투명한 보훈. 그래서 따뜻한 보훈

나라를 위해 몸과 마음을 바친 분들께
나라는 잊지 않고 보답함을 약속합니다.

지킬 호

나라 국

+

갚을 보

세운 업적 훈


호국보훈

나라를 위해 몸과 마음을 바쳐 지킨 분들의 뜻을 기리고, 그에 보답하다.

가슴에 새기는 우리의 보훈

보훈이란 공에 보답하는 일.

‘고맙게 해준 데 대한 갚음’을 뜻하는 보수(報酬)의 보(報)와 ‘나라를 위해 세운 공로’를 뜻하는 공훈(功勳)의 훈(勳)을 결합하여 만든 개념이다.

결국 은혜에 보답하는 일, 보훈

우리나라의 역사를 살펴보면, 국가와 민족을 구하기 위하여 자신의 가장 소중한 것들을 아낌없이 희생하신 분들이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다.

예로부터 우리는 은혜를 저버리는 자를 금수(禽獸 : 날짐승과 길짐승)보다도 못하다고 하여 보은(報恩 : 은혜에 보답함)을 중요시하였다.
나라와 민족을 위해 큰 공을 세우거나 스스로를 희생하신 분들의 은혜에 보답해야 함은 너무나도 당연한 일이다. 결국 보훈이란 자신의 몸을 던져 부모 형제와 이웃, 그리고 나라를 지키고 빛낸 분들의 영광을 국민의 이름으로 더욱 높이고 그 은혜에 보답하는 일이라 할 수 있다.

보훈의 의미

영원히 살아 숨 쉬는, 보훈 정신

보훈이란 과거의 역사 속에서 선열들의 숭고한 헌신을 현재에 영광스럽게 재현하고, 이를 바탕으로 미래의 공동체 발전의 비전을 제시하는 매우 중요한 일이다.

보훈의 정신은 우리의 역사 속에서 영원히 살아 숨 쉬는 정신으로서 우리나라와 우리 민족이 세계 여러 나라들과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게 하는 원동력이다.

보훈의 필요성

작은 것부터 실천, 보훈 문화

보훈이라고 하면 언뜻 거창하게 들릴 수 있다. 그러나 우리 주변의 작은 실천에서부터 보훈 문화는 시작된다. 중요한 것은 나라를 위해 헌신하신 분들에 대해 존경심을 갖는 것이다. 그분들이 계시지 않았다면 지금처럼 풍요롭고 자유로운 대한민국이 가능했을까?

나라를 지키기 위해 전쟁에 참전하고 민주화를 이루기 위해 부당한 권력에 맞선 분들에게 진정으로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다면 그것이 바로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이다. 애국가를 4절까지 부르면서 그 가사에 담긴 의미를 되새겨 보고 무궁화를 가꾸기나 태극기 달기 등을 실천하는 것도 보훈 문화로 가는 지름길이다. 또한 주변의 국립묘지나 현충 시설을 찾아 그분들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전하는 것도 좋은 예이다.

보훈 문화